🔍 Link0u Search Engine

유머/밈/짤

2025.06.24 08:15

30대 중반 전재산 3200만 원 모은사람

  • 킹쥐 오래 전 2025.06.24 08:15 인기
  • 4,621
    22
유머 #유머영상 #유머동영상 #웃긴 #웃긴영상 #웃긴동영상 #웃긴썰 #웃긴짤 #썰 #짤.
  • 공유링크 복사

    댓글목록

    profile_image
    @호포잇  오래 전

    알빠노.. 걍 인생 혼자 조지는거임. 돈은 잇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잇는거임. 평균이 어딧음 버는거 쓰는거 저축하는거 가 다른데 평균이고 나발이고 어딧음…

    2025-06-24 21:13

    profile_image
    @donghweekim225…  오래 전

    30대 중반이면 못모았네

    2025-06-24 21:07

    profile_image
    @sungholim7677  오래 전

    우리는 남자가 대학가고 군대가고 1년정도만 휴학해도 28에 졸업이었는데 5.6년만에 1억 모을려면 월급 거의 쓰지도않고 다 모아야 하는건데? ㅋ

    2025-06-24 20:49

    profile_image
    @WitSihwan  오래 전

    전재산 코인 2억갔다가, 지금 코인 때문에 빚져서 -7천임. 울고불고 난리치고 하늘을 원망했지만, 결국 모든 건 내 잘못된 선택 때문이었음. 오히려 나는 이제 열심히 일하고 모든 욕심을 버린 채 내 본업에만 집중함. 지금 그래서 담담하다. 담담하니 좋다. 앞으로 나는 수백억 원을 손에 넣을거니까.

    2025-06-24 20:31

    profile_image
    @jyococo7546  오래 전

    나도 딱 30세때 1억찍었는데
    무료제공되는 기숙사쓰거나 여자친구집 이용하거나하니 집비가 하나도 안들고 식비도 저녁빼고 직장내에서 먹고하니 은근 잘모아짐 데이트도 데이트통장으로해서 완전 반반이었고

    2025-06-24 20:31

    profile_image
    @미스터리-p2b  오래 전

    친구가 없어서 그런가 sns에서 헛된것들만 봐서 보통의 기준이 ..

    2025-06-24 20:11

    profile_image
    @호머스튜브  오래 전

    나이 30 모은 재산 4500.....걍 혼자살아야겠다

    2025-06-24 20:10

    profile_image
    @앙뜨레몽  오래 전

    지옥을 모르시는 분인가요.

    2025-06-24 20:10

    profile_image
    @김제민-w7e  오래 전

    빚만 없어도 잘 살고있다고 생각 합니다

    2025-06-24 19:57

    profile_image
    @준현박-p1o  오래 전

    지금이라도 모으면됨 ㅋㅋ근데 안모으면 ㅂㅅ

    2025-06-24 19:57

    profile_image
    @박프로-n6s5o  오래 전

    아니 마흔넘어서 꼭 수억있어야하나? 이런마인드는 도데체 어떤것들이지? 사업하다 망할수도있고.일하다 큰돈들어갈수도있는거고 집안사정으로 못벌수도있고 근데 댓글은 뭐 아주 인생이 평탄하게 사신것들인가봐

    2025-06-24 19:48

    profile_image
    @imhero-n5g  오래 전

    돈모으기힘들어요

    2025-06-24 19:43

    profile_image
    @클라스-v9r  오래 전

    자고로 이런 말이 있다. 옛말에.
    돈을 모으기 최적이 좋은 시기는 20대 30대다
    나중에 애 낳고 아둥바둥 살면은 더 모으기가 힘들다
    30대 중반인데 어려서부터 조기 교육이 확실해서 운대도 맞고 잘 모았더니 십 억 정도 가량 모았다

    2025-06-24 19:27

    profile_image
    @ruinouskor  오래 전

    명품백 얘기 나오는거 보니 여자네 ㅋ 국룰 삼천

    2025-06-24 19:14

    profile_image
    @Parknorae  오래 전

    요새 평균 20후반에 취업해서 35에 3200이라도 있는 게 어디냐... 아무것도 없는데 빚만 3200인 사람도 반은 될듯..

    2025-06-24 19:05

    profile_image
    @하현월-j9t  오래 전

    모은 돈을 떠나서 왜 주변에 사람이 없지...?
    나도 모은돈 없는데 돈모으며 살생각이 없다가 강아지 키우면서 귀촌 하려고 일이년 전부터 모으기 시작했음
    인생을 어떻게 살거냐의 기준인데
    재산을 떠나 혼자 있는거 좋아하는 사람 아니면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더 우울해져
    사람을 좀 만나세요...

    2025-06-24 19:03

    profile_image
    @jsyul  오래 전

    마통 3천인 사람들은 오히려 당당하던데ㅋㅋ

    2025-06-24 19:03

    profile_image
    @팅수육존맛탱  오래 전

    ㅋㅋㅋ 배달의 민족으로 밥 다 시켜먹고 혼술에 한표건다.

    2025-06-24 18:55

    profile_image
    @정우기-o2t  오래 전

    3만2천원도 없는 사람 천지 입니다.
    자책하지 말고 그냥 부지런히 본인이 하고 싶은거 하고 먹고 싶은거 먹으면서 그 정도라도 가지고 있음 괜찮은 삶임

    2025-06-24 18:53

    profile_image
    @edkvn  오래 전

    내나이 38살에 통장잔고 5000원으로 버는걸로 결혼했다 지금 5년차 결혼생활하면서 서울에 32평 집한채 자동차3대 오토바이 1대 자산갖구있는데 역시 나 내통장 잔고는 300만원이예요 인생에 정답은 없는듯 그냥 본인 후회안하게만 삽시다

    2025-06-24 18:43

    profile_image
    @더기-u8n  오래 전

    60대도그정도있는사람. 많아요

    2025-06-24 18:41

    profile_image
    @니생각은  오래 전

    왜 굳이 남과 비교하며 본인을 고통으로 모는지..

    2025-06-24 18:07

    profile_image
    @이노스-t5e  오래 전

    30대 중반이라는 나이와 건강함이 아직 너무나도 귀한건데.....진짜 중요한걸 모르는군..그걸 모르면 영원히 그 수준을 못벗어나지.

    2025-06-24 18:07

    profile_image
    @wjl4108  오래 전

    돈은 어디다 다쓴거지...?

    2025-06-24 18:06

    profile_image
    @clickd1004  오래 전

    우와 나도 1억 못모았는데......

    2025-06-24 17:48

    profile_image
    @나야나-s3x  오래 전

    빚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잘살고 있는거다 걱정말어 잘하고 있는거니까~~~

    2025-06-24 17:45

    profile_image
    @haru8536  오래 전

    이제 그 돈으로 차 사면될듯

    2025-06-24 17:24

    profile_image
    @탈북한고등어  오래 전

    40중반인데 백도 없다 븅 ㅅ나

    2025-06-24 17:06

    profile_image
    @한양대05학번  오래 전

    사실 석박사 과정까지 가면 30대에 취업함.
    그래서 박사과정까지 갔던 애는 37살에 면허따고 첫 자차로 sm5를 샀더라.
    그것도 교수직을 하니까 차가 필요하다는 이유였음.
    몇 살에 얼마 모았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앞으로 얼마를 버냐가 중요함.

    2025-06-24 16:55

    profile_image
    @비공개-g7i  오래 전

    우리엄마아빠 65살이신데 집차 없고 모은돈 한푼도 없음 ㅋㅋ 알아서 살겠다고하는데 술먹으면 속마음나와서 키웠으니 책임지라고함 부모 버리고 혼자살면 폐륜아고 같이살면 결혼도못하고 돈못모음 내인생이 더 망함 난 내실수도아님

    2025-06-24 16:49

    profile_image
    @sungkyun  오래 전

    사람마다 시작점이 다 다른데 비교할 필요없습니다. 다 다른겁니다.

    2025-06-24 16:46

    profile_image
    @상천윤  오래 전

    많이모았네…

    2025-06-24 16:25

    profile_image
    @볼수록멋진  오래 전

    연애를 좀 해라.

    2025-06-24 16:11

    profile_image
    @가락비-t6r  오래 전

    평균수명 90인데, 자가있다는 가정하에 70까지 5억은 모아야하는데, 자가 원룸까지 생각한다면, 7억정도는 모아야한다.
    그러면 35년동안 7억이면, 앞으로 한달에 160만원씩 저축하면되는데, 쉽진않다.....

    2025-06-24 16:05

    profile_image
    @검은잎  오래 전

    26살에 취업하면서 회사기숙사 들어가면서 독립하고 년간 1500만이상씩 모으면서 6년쯤 지나니 1억 이상 모여서 서울에 7천정도  투자해서 전세끼고 아파트 샀고 난 회사근처 원룸에서 3년쯤 살다보니 아파트 값 많이 올라서 팔고 서울에 작은평수 아파트 사서 월세 내주고 경기도권 회사근처에 저렴한  아파트 사서 거주중 인데  아둥바둥 살아서 이정도 인데 유튜브나 티비에 외제차에 고급 아파트에 화려한 삶 사는 사람들이 실제로 그렇게 많나?

    2025-06-24 16:03

    profile_image
    @gu5892  오래 전

    다 형편과 사정이 다른데 빚없이 모은게 어디냐 남과 비교하면 끝도없음

    2025-06-24 15:55

    profile_image
    @알마스-n8s  오래 전

    3000만원? 300만원도 없는 사람 많습니다. 차차 뿔리면 됩니다.

    2025-06-24 15:47

    profile_image
    @아출근하기싫다-w8l  오래 전

    3200만원이라도 모았다면 그걸로 된거 아님?

    2025-06-24 15:34

    profile_image
    @강우석-u2v  오래 전

    잘못이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열심히 살아라

    2025-06-24 15:28

    profile_image
    @B2y-qk4fh  오래 전

    자기만의 살아가는 방식이죠, 다른 사람 신경 안쓰고 자기만을 위해서 시기, 질투, 허세로 살아가는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함.

    2025-06-24 15:28

    profile_image
    @이용자유튜브  오래 전

    지금부터 시작하면 되지 뭘

    2025-06-24 15:03

    profile_image
    @뽀뽀-u8r  오래 전

    뭐가 보통이고 뭐가 평균이냐 집에서 지원받고 안 받고의 차이도 크고 자기가 가고 싶은 길 찾는 속도도 다른데 정신 못 차리고 도박에 술에 미쳐서 빚만 있는 사람만 아니라면 잘 살고 있는 거다

    2025-06-24 14:25

    profile_image
    @elanjey8554  오래 전

    뭐지....정상인거 같은데.....스스로 문제라고 생각하는게 문제인듯..

    2025-06-24 14:22

    profile_image
    @andy_sw9297  오래 전

    사람마다 환경이 다르니 어느정도 해야 한다 기준이 없음
    개인마다 등뒤에 지고 있는 무게들이 다 다른데
    30중반이면 돈이 얼마고 차는 뭐고
    40에는 집이 있고 뭐고
    그게 정답이 없음
    돈이 세고 있을수도 가족이 아프거나 본인이 아프거나
    주식 투지 실패했거나 살다 보면 예상치 못 한 일들로 가진 걸 많이 잃게 되니 그냥 열심히 살면 됨

    2025-06-24 14:17

    profile_image
    @hohograndfathe…  오래 전

    지금 3200밖에 없는게 문제가 아니라 개선의 의지가 없어 보이는 게 문제인데? 돈을 못모았으니 이제 앞으로 어떻게 모아갈까를 고민해야지..

    청년도약계좌, 연금저축이나 ISA 세액공제 혜택, 주식 투자 이런거 공부는 해보고 저런 소리 하나? 시드 머니가 없다니 3000이면 입문용으로 훌륭한 시드인데..

    월급 200대인데 4년동안 2억 모았음. 의지만 있으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옴. 단 준비가 돼있어야지..

    2025-06-24 14:13

    profile_image
    @김이수-j4n  오래 전

    자신감 가져도 된다
    패배자가 아닌데 자꾸 자신을 패배자라고 한다
    남들 등 안쳐먹고 빚 안지고
    돈 알뜰히 모았다는거 그거 하나로도
    인생 모범적으로 살은거다

    2025-06-24 14:13

    profile_image
    @estoso1004  오래 전

    ㅎㅎ 30중반이면 아직 어리네요....50대 중반이라면 슬퍼할 일이지만 아직 어리니 다시 해보세요...3200만원이나 있네~~

    2025-06-24 13:52

    profile_image
    @최선경-h2j  오래 전

    잘 살고계신거에요~~

    2025-06-24 13:41

    profile_image
    @그묘목을밟지마오  오래 전

    ㅋㅋㅋ 니 주변 여자들 지가 모은거 아니야 ㅋㅋㅋㅋ
    남편이나 남편네 집에서 모은돈도 지돈치는거지 ㅋㅋㅋ

    2025-06-24 13:19

    profile_image
    @YLee-fr5jb  오래 전

    걍 별 생각없이 산거지 개망함까진 아닌듯.

    학교다닐땐 알아서 학년오르고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가고 군대가고 그냥 별 생각없이 살아도 적당히 내 나이때 남들 다 하는거 이루게 되는데. 대학졸업하고부터 스스로 다 생각하고 실행해야함.

    대학졸업 이후 취직 바로 안하면 밤낮 안바뀌는 생활 유지하는 것 부터 어려움.

    어쩌다 취업 했어도 미래 꾸준히 계획하고 실행에 옮겨보지 않으면 저런식으로 되는듯.
    괜히 어른들이 인생목표 어쩌고 하는거 아니라고 생각함.
     뭔가 나는 내가 미래에 원하는 목표가있어야 빡쎄게 하진 않아도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되는듯..

    2025-06-24 13:07

    profile_image
    @헬스알파  오래 전

    심심하면 동호회 (탁구,베드민터 등)

    2025-06-24 13:01

    profile_image
    @심훈보-y8g  오래 전

    고졸자면 1억 이상은 있어야 할 나이 맞음 대학나온 사람은 모르겠다 평균 취업 연령이 30대 초반 이라고 하니 30대 전에 취업했으면 잘 모았다면 30중반이면 1억이나 1억 가까이는 있긴 해야지

    2025-06-24 12:56

    profile_image
    @요때지  오래 전

    47살이 담배값없어서 17살 어린 나한테 사천원 오천원 빌려달란사람도 있다 ㅋㅋ

    2025-06-24 12:54

    profile_image
    @증평댁  오래 전

    모은게 어디야 빚만 없어도 성공한 인생임

    2025-06-24 12:51

    profile_image
    @TV-re3hz  오래 전

    왜 남의 기준으로 본인을 판단하지..
    나는 내 기준에 사는거야..

    2025-06-24 12:47

    profile_image
    @liveoncedieonc…  오래 전

    저런 사람...두달만 가계부 쓰게해서 미세컨트롤 하고싶다.
    알고보면...아프거나 무능한 가족부양하느라 고혈을 뜯기고 있는거 아닐까....

    2025-06-24 12:38

    profile_image
    @rcv__keix9117  오래 전

    진지하게 쓰고 남은돈 아닌가요?

    2025-06-24 12:36

    profile_image
    @turtlesam3426  오래 전

    보통, 평균 < 이 단어 금지령 내려야함 ㄹㅇ

    2025-06-24 12:26

    profile_image
    @Lisa_Yun-cu9pc  오래 전

    나도 30대 중반에 집,차없고 모은돈 학자금 조금 남은거 빼면 6천 좀 안됨 개인사정으로 사회생활 서른에 시작했기 때문...각자 사정이 있겠지 너무 글 막쓰지말자ㅠ

    2025-06-24 12:10

    profile_image
    @weo7623  오래 전

    혼자 살거면 괜찮은데 앞으로 그대로 10년 벌면 3~4억 벌겠구만

    2025-06-24 12:03

    profile_image
    @김순영-z5b  오래 전

    30 대 중반  3200  모았으면  괜찮아요.
    너무  잘 하신거예요~
    이제부터  적금을  좀 더  하시면  되고~
    연애도  하세요~~
    친구도  만나고~
    그래야  즐겁고  스트레스를  덜수  있어요~
    그렇게  큰 돈  안들어요~~
    끼리끼리라고
    비슷한  경제관념이나  삶의  가치관을  가진  분들  만나면. 돼요~

    2025-06-24 11:58

    profile_image
    @LT-lv2il  오래 전

    빚없고 모은돈 있으면 나름 잘 살고 있는건데?

    2025-06-24 11:55

    profile_image
    @sltiem  오래 전

    충격 받지 말고 들어라...
    돈이 모일라 하면 집안에 일이터진다
    돈이 모일라 하면 부모님 또는 내몸에 문제가 생긴다
    돈을 모을라 해도 나이먹고 몸 고장나서 일거리 구하기 힘드니 알바로 산다

    내가 더 글쓴이보다 늙었다....OTL..

    충격 받지 말어라...당신은 평균이다.

    2025-06-24 11:38

    profile_image
    @지랄하고자빠졋네-t8s  오래 전

    나이 먹어봐라 친구 그다지 필요없다

    2025-06-24 11:38

    profile_image
    @지랄하고자빠졋네-t8s  오래 전

    많이모앗네
    빚없으면 다행 아닌가

    2025-06-24 11:33

    profile_image
    @경짱-i7q  오래 전

    가게부를 쓰 보시오.

    2025-06-24 11:32

    profile_image
    @_jo6277  오래 전

    31살임
    재산
    아이오닉 1대
    지방 30평대 3.5억정도 신축아파트
    주식
    성장주 단기용 1천만원
    배당주 장기용 5천만원
    현금보유량 월 평균 300만원
    급돈용으로 항상 300은 채워놓음

    공고졸이고 난 내가 대학 안간거지만 주변시선은 대학도 못나옴? ㅋㅋ 로 보여져서 그냥 돈이나 존나모았음

    고졸이라고 무시하던?사람들 지금 나보다 다 못살음 차도 대부분 빚지고 삿으니

    내가 돈 모은 방법은
    월급 , 게임 쌀먹으로 시드모으고
    코로나때 단타존나해서 좀 많이 불림
    그 뒤에도 쉬지않고 일 + 쌀먹하며 시드수열해주면서 재산불려갓고

    집은 부모님 도움 + 내 시드로 은행없이삼

    아직 결혼생각없고 앞으로도 모르겠음
    여자로 얻는 기쁨보다 돈으로 얻는 기쁨이 아직은 더 큼

    가끔 찐친들 애기들보면 결혼하고싶기도한데
    연애는 하기싫고 결혼만 하고싶음 근데 이것도 이젠 무서워서 한국인이랑 하는게 맞는지도 걱정됨

    2025-06-24 11:24

    profile_image
    @이우철-c6e  오래 전

    삼천 모으는 동안 제테크 알아보면서 예적금으로 모았으면 좋은 시드머니인건데

    2025-06-24 11:19

    profile_image
    @상남자라면골카가주펫  오래 전

    명품백 이라는 단어를 말하는 것 부터 여자라는건 맞다. 그런데 왜 30중반인데 돈을 3200밖에 못모았을까? 집, 차 없다고 했는데 집도 자취하는게 아니라 부모님에게 얹혀사는걸테고.. , 30중반이면 사회생활 10년은 했을거다.. 그런데 자취도 안하는데도 10년동안 3200만원 모은거면.. 1년에 300만원 모은거다. 이게 말이 되냐.. 월급 200만원이어도 1년에 2400만원중에서 300만원모으고 2100만원은 걍 썻다는거잖냐..  뭐 잡다한 음식도 먹고, 핸드폰요금도 내고, 화장품을 샀다고해도 1년에 2천만원을 썻다는건데

    2025-06-24 11:15

    profile_image
    @붕어빵-n3t  오래 전

    다들 그러고 산다, sns 발달로 안 그런 사람이 많이 보일뿐이고 안 그런 사람만 노출되서 그런거임

    2025-06-24 11:08

    profile_image
    @jichoi9324  오래 전

    마통으로 3천만원 결혼자금 모으신? 그분들에 비하면 대단하신분임 적어도 빚은없다는거, 문제가있다는것을 인식한다는거

    2025-06-24 11:07

    profile_image
    @최고의커리어  오래 전

    돈은 결혼하면 더 잘 모인다하더라

    2025-06-24 11:06

    profile_image
    @황혜진-t9v  오래 전

    음…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학자금대출 있고, 지방에서 올라와 직장 구해서 따박따박 월세 생활비 나가는 월급 쥐꼬리만큼 받는 중소기업 다니는 사람이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되네~ 아득바득 사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개차반은 아닌듯? 요즘 뭐 카푸어네 명품백이네 개차반들이 많아서 ㅋㅋㅋㅋㅋㅌ

    2025-06-24 11:03

    profile_image
    @찐마왕  오래 전

    글쓰신 사연자님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노려 하면 좋아집니다 ....
    글쓴 사연자님 빚은 없잔아요 
    힘내세요 35세 1년 놀아서 1억 이상 모은 돈에서 2200 만원 까먹고 이제 재산 7천 조금 넘개 남은 듯요 집 차 없습니다 ...
    그래도 일하면서 모으다 보면 하고싶은 조금씩하면서 살아갈수있어요
    <결혼은 다음생에>

    2025-06-24 11:00

    profile_image
    @Wish-hiz  오래 전

    30~40대 저런 사람들 널려 있음 심지어 빚 3~4천까지 있는 사람들도 많음 집 차 결혼 애는 무슨

    2025-06-24 10:37

    profile_image
    @forlornslave  오래 전

    흙수저집안 평균임. 사회생활 시작하고 집에 계속 돈 빨리고 생활비대고 일만하고 돈 아끼느라 여행, 취미, 저축 꿈도 못꿈.
    돈 아끼려고 사람도 안만남.
    그래도 저 정도면 양호한편임. 빚도 없고 과시 허세가 글에서 보이지 않고 겸손하고 자기객관화 잘됨.

    2025-06-24 10:29

    profile_image
    @현신서  오래 전

    게임에 쓰겠지 친구가없으니까 아니면 유흥에 쓰는사람 많아요

    2025-06-24 10:14

    profile_image
    @림림-v4g  오래 전

    나도 이 나이에 저만큼 밖에 못모았는데 해외여행도 많이 다니고 중고차도 샀음 1000만원 이하로 8만키로 탄거.. 명품백 명품지갑 없음.. 그래도 저사람보단 낫네.. 1억도 없어서 자살하려고 했는데 위로가 되네..

    2025-06-24 10:13

    profile_image
    @Darby8301  오래 전

    돈을 모으지말고 주식투자를 하셈 여기서 투자는 단타를 치라는게 아니라 짧으면 3년 길면 10년이상 두셈 참고로 남들이 사라는건 사지말고 본인이 공부해서하면 실보다 득이 많은게 주식임

    2025-06-24 10:11

    profile_image
    @nkking1928  오래 전

    그럼 대체 돈은 어디다 쓴거야..

    2025-06-24 10:08

    profile_image
    @정진진-r9o  오래 전

    30중반..
    집이 없이..예금 3200이면...
    빛 없으면 실패한건 아니니 힘내라..

    2025-06-24 10:07

    profile_image
    @hwlee4263  오래 전

    30대 중반 결혼해서 아이있고 전세금 대출 모은돈은 커녕 빚이 몇천 있는 사람이 80~90%임 저정도면 상위 10%임 단지 인간관계가 좀...

    2025-06-24 10:05

    profile_image
    @FuturesZerosum  오래 전

    그냥생긴대로 살면 그뿐이야 왜 남하고 비교를해?

    2025-06-24 10:03

    profile_image
    @법규-f1w  오래 전

    빚없으면 ㅅㅌㅊ
    돈모아둔게 있으니 잘한거임
    저 나이에도 배급견들 널리고 널림
    저렇게라도 일하고 살면
    사람구실은 하는거임

    2025-06-24 10:01

    profile_image
    @slime_0151  오래 전

    괜찮음 그나이에 여자들 대출 3천임 ㅋㅋ

    2025-06-24 09:58

    profile_image
    @가즈아-j2b  오래 전

    30중반이면 이제한창인데 멀 벌써부터 인생망했느니 설레발이실까나ㅋㅋㅋㅋ

    2025-06-24 09:53

    profile_image
    @JihyunYoo-uu3n…  오래 전

    댕글에 본인마인드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는게 와 닿네

    2025-06-24 09:53

    profile_image
    @각만이  오래 전

    갈라치기는 하기 싫으니 흠... 취집 할려고 생각 하지말고 혼자 사십셔 어차피 그 나이까지 누가 데리고 안간거 보면 말 다한거지

    2025-06-24 09:52

    profile_image
    @JHK-vh2rm  오래 전

    좃소 다녀도 헛 돈 안쓰고 모으니까 10년에 2.5억은 모이던데...
    월급은 오르니까 돈 모이는 속도도 갈수록 빨라짐.
    일찍 결혼해서 같이 악착 같이 모으면 10년 안에 수도권 아파트는 마련할 수 있음.
    요즘 애들 쓸 거 다 쓰고 놀 거 다 놀면서 부모님 노후 어떻게 되든 말든 부모님한테 손 벌려서 결혼할 생각뿐임.

    2025-06-24 09:51

    profile_image
    @우와-y4s  오래 전

    30중반에 혼자면 20년 차곡차곡 모아두면될듯

    2025-06-24 09:50

    profile_image
    @므하누  오래 전

    비교문화가 바닥에 있는 자존감마저 지하로 쳐박게 만드는 원인임
    이들이 대부분 중산층기반이 될텐데 사회 95%를 개쓰레기로 만드는 대 한 민 국 ?

    2025-06-24 09:48

    profile_image
    @없음-x8i  오래 전

    37살 기혼 딸하나 자차 K5 16년식 대출 1억3천끼고 26평 아파트.....내인생도 답없고 잘못살았다 느꼈는데.....나 나름 열심히 살았구나 ㅠㅠ

    2025-06-24 09:44

    profile_image
    @fsdr-py7og  오래 전

    재산이라곤  몸뚱이랑 대출  3천이단데  라고 35가 말합니다

    2025-06-24 09:44

    profile_image
    @뚜마앙  오래 전

    명품백 말하는거보면 여성인거같은데 35라치면 거의 10년을 회사생활했는데 3000만원 모은거면 분명 어디서 돈이새고있을거임 돈관리못하는애들보면 큰돈만 돈으로보고 택시 배달음식 각종 2-3만원 짜리 돈쓰는건 별로아니라고 보는경우가많더라 모여서 수백단위가되는건데도 말이지
    30중반에 3000만원모은게 마냥 문제인건아님

    2025-06-24 09:39

    profile_image
    @베찌-b3p  오래 전

    여자중 이정도면 양호한거지 빚더미에 마통으로 호구잡아 결혼하려는 럴커들 널렸음

    2025-06-24 09:38

    profile_image
    @긴수-z1y  오래 전

    뭐 딱히 문제있어 보이진 않는데 !이런 비관적인 글쓰면서 다른사람한테 하소연할 시간있으면, 희망찬 미래를 다시 설계해보던가!
    자기가 쭉 나열한 명품백, 차 등등 보다, 이 사람은 다른게 필요할 것 같다.
    열심히 살아보겠다는 열정이나 투지,  긍정적 마인드, 등등..

    2025-06-24 09:37

    profile_image
    @엘핀-n3e  오래 전

    남들하고 비교하지 말어. 자기만의 삶, 속도, 스탠스가 있는거지.

    2025-06-24 09:27

    profile_image
    @rudrms4  오래 전

    지금부터라도 처모아 ㅋㅋ

    2025-06-24 09:21

    profile_image
    @pleskun1354  오래 전

    자기객관화가 되있다는점이 크다 번인 현재 상태에서 문제를 알고
    있는거 철없는거보다 훨씬 낫다고 본다 그리고 그나이에 천도 없는 사람많다

    2025-06-24 09:19

    profile_image
    @amazingrapunze…  오래 전

    본인만의 템포가 있어 힘내

    2025-06-24 09:18

    profile_image
    @elj4516  오래 전

    빚 없고 월세집 보증금이라도 있는게 어디냐...

    2025-06-25 19:23

    profile_image
    @lalalatica88  오래 전

    sns에 뇌가절여졌네.. ㄷㄷ 사정에따라 학자금갚고 가정지원해주고하면 빚있는사람도있는데

    2025-06-25 17:41

    profile_image
    @조울증주부  오래 전

    망하면 한순간

    2025-06-25 17:09

    profile_image
    @liveitup7170  오래 전

    30대 중반이면 1도 안 늦었다. 대신 빡세게 살아야지.

    2025-06-25 16:42

    profile_image
    @user-qo4yl7gx4…  오래 전

    40대가장입니다 억대 연봉자 입니다 외벌이에. 딸하나 있었어요. 통장에 천만원 있습니다. 이게 현실임

    2025-06-25 16:39

    profile_image
    @삼시세끼가꿈  오래 전

    하는것도없고 쓰는것도없는데...그냥 일을안하신듯

    2025-06-25 16:34

    profile_image
    @gyu5282  오래 전

    그돈 지금부터 본인을위해다써요ㅋㅋㅋ
    해외도가보고 하다못해 회사사람이랑 술자리도갖고 취미도만들어서 취미생횔도해요
    당신보다 나이더많은데 3200도없음ㅋㅋ

    2025-06-25 16:27

    profile_image
    @김환-p2h  오래 전

    어디서 징징대노 ㅋㅋ

    2025-06-25 15:36

    profile_image
    @이성진-h8e7o  오래 전

    시험준비하다가 낙방 계속하고  31살에 어쩔 수 없이  좆소 취업
    33살에 제주도 간다고 처음 비행기 탔고 인생에 딱히 욕심도 없었음
    당연히 돈 늦게 버니 35살까지 억지춘향으로 모은돈 4000만원정도
    그래도 살아지게 되더라, 그 이후에 이상하게 잘 풀리고 집에서도 도와줘서 대출 왕창 꼈지만 수도권에 아파트도 샀고 금발에 이쁜 유럽 여자랑 결혼하고 무역업 하는 회사다니다보니 반 강제로 일년에 몇번씩 해외도 나감
    하루에 몇번씩 자살충동 났던 나였는데 지금은 그럭저럭 만족하면서 지냄
    결론은 인생 아무도 모른다는거

    2025-06-25 08:24

    profile_image
    @user-pe2pv2ko7…  오래 전

    문제 있는거 맞다고 생각좀해라
    정상적이면 1년에 천만원은 모임
    중간에 도전에 실패했거나 헛짓거리한거니까 평균이하는 맞다고

    2025-06-25 07:25

    profile_image
    @갤럭시쓰자  오래 전

    대충살아라

    2025-06-25 06:48

    profile_image
    @cjfakwjd  오래 전

    30대들 지갑에 천도 없는 애들 깔렸다 자신을 낮추지말고 자신의 길 믿고 가길
    자빠져 노는 인간 천지인데

    2025-06-25 05:30

    profile_image
    @개리롤로  오래 전

    걍 잼나게 살아라 ㅋ 그돈이든 더있든 ㅈ댔자나 나라가 시발 ㅎ

    2025-06-25 04:11

    profile_image
    @WonBoo-b1t  오래 전

    20대때 충동구매와 토토로 다날려먹음.
    일은 진짜 쉬지않고 했는데 30대 중반인데 이제 5천모음.
    도박 절대하지마세요.ㅠㅠ 도박만 안했어도
    1억5천은 모았을듯..

    2025-06-25 03:15

    profile_image
    @jinyeonyang525…  오래 전

    37살 지방에서 살고잇음
    집(대출2억)
    차2대 대출없음
    와이프 딸둘
    해외여행 2년에 1번정도감
    맞벌이 둘이서 9천정도 범
    그래도 힘듬 ㅋㅋㅋ시벌

    2025-06-25 02:44

    profile_image
    @ericjang1004  오래 전

    큰 잘못이 아니라고? ㅎㅎ 더살아봐라 20대까진 가능하겠지만 그 차이는 제곱에 비례한다

    2025-06-25 02:35

    profile_image
    @5.57만전자  오래 전

    빚 없고 건강하고 30대 중반이고 사지멀쩡하고 대가리 멀쩡하면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1.5억 벌었는데 집안은 별로고 앞으로도 딱히 비전이 안 보이면서 정신, 몸 건강하지 않은 사람보다 니가 더 가능성 많고 더 큰 자산을 보유한걸 왜 모를까... 근데 주변에 1명도 사람 없다는건 뭔가 그게 좀 쎄하다

    2025-06-25 01:49

    profile_image
    @냐미-k3g  오래 전

    모은돈은 안중요하고 인생잘못산건 맞음

    2025-06-25 01:13

    profile_image
    @꽃분이-i8t  오래 전

    네 전 42살인데 100만원도 없습니다

    2025-06-25 00:56

    profile_image
    @-gufay3  오래 전

    많이 모았는데요..? 32세지만 통장 마이너스입니다.. 아이둘 남편까지해서 4인가구고  차는있으나 집은 엄마집에서 월세살이중, 둘째낳고 조리원에서 보이스피싱당해 저는 회생중이네요 빨리 끝났으면.. 회생돈만 모아도 연1300은 넘게 모을텐데?

    2025-06-25 00:40

    profile_image
    @키이-b6x  오래 전

    내 얘긴가?

    2025-06-24 23:19

    profile_image
    @시라소니-o2p  오래 전

    빚없이 3천200 있는거면 잘 살고 있는거. 주변에 연락할 지인은 원래 30대 중반되면 없음.

    2025-06-24 23:09

    profile_image
    @dksrns11  오래 전

    존나잘사네❤

    2025-06-24 23:09

    profile_image
    @momokai2458  오래 전

    빚없는거에 감사하기를 빚 있으면 달마다 이자내기 바쁘고 맨날 그 날짜만 되면 압박감 존나게 온다 그게 스트레스 장난 아닐꺼다 나도 돈없을때 그 느낌 알아서 얘기하는거다
    사람이 비참해지고 우울해진다

    2025-06-24 22:59

    profile_image
    @현지민-s4g  오래 전

    야이 ㅅㅂ 내나이 43세.. 집안 빚갚고나니 이나이다.. 100세 시대잖아.. 허허허 내가 잘못된거냐 사회가 이상한거냐..

    2025-06-24 22:18

    profile_image
    @라나-m8v  오래 전

    그나이에 인생꼬여서 빚만 1억이상인 사람도 많아요! 늦지않았어요~~?

    2025-06-24 22:07

    profile_image
    @교-n4e  오래 전

    Atm신세보다 낳다

    2025-06-24 21:58

    profile_image
    @binshanKim  오래 전

    님들아 대출 없이 순재산 3500 대단하진 않아도
    적당히 잘 살고 있는거예요 금수저가 아니라면..

    2025-06-24 21:57

    profile_image
    @또비-d8n  오래 전

    요즘 젊은 사람들은 무슨 꿈만 꾸고 사는거 같다

    2025-06-24 21:52

    profile_image
    @domkim3562  오래 전

    30중반에 3200이면 그래도 열심히 살았음 천만도  및 집없는 카푸어들 존나 많음

    2025-06-24 21:52

    profile_image
    @blavla-z1x  오래 전

    평균 내려치기는 못하게 하면서
    올려치기는 ㅈㄴ 하네
    30중반에 집 차 없는데 3200있으면 개못모은거 맞지
    친구도없고 여행도 안간다면서 돈 어디다 쓴거냐
    빚없는거보면 도박은 아닌데 일을 30넘어서 시작했거나 방구석에서 풍쏘거나 게임에서 회장님놀이 했나보네

    2025-06-24 21:49

    profile_image
    @비공개-h5w  오래 전

    마이너스 아닌게 어디냐

    2025-06-24 21:37

    profile_image
    @realeimjeu9949  오래 전

    보통 평균은 누가 만들어놓은 거냐?

    2025-06-26 21:14

    profile_image
    @monday-z1j  오래 전

    불법 안지르면 그건 그냥 무난한 삶임

    2025-06-26 19:52

    profile_image
    @HOTTEOGI  오래 전

    30대중반이면 아직 젊은나이이기도하고, 삼천얼마 모은것도 못하지도 잘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함. 자기계발은 지금부터라도 하면되고, 빚없고 번듯한 사회생활하는것만으로도 충분히 이 사회에 1인분한다고 생각함. 근데 연락할 친구 1명도 없는건 슬프긴하네

    2025-06-26 19:02

    profile_image
    @aurora410  오래 전

    사실 현실에선 평범하게 살아가는게 제일 어려운 거임. 평범하지 못한 사람이나 가정들이 주위에 생각보다 많음. 단지 타인에게 티내지 않을 뿐이지

    2025-06-26 13:06

    profile_image
    @gmb10066  오래 전

    돈이라는게 20대때부터 차곡차곡 빌드업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른다. 30대에 마이너스인생이였다가 40대에 100억 자산가가 되어 있을수도 있다. 인생 한방이거든

    2025-06-26 12:44

    profile_image
    @싸장님-w2z  오래 전

    진짜 직업이나 연봉이 높으면 사람 만나며 돈도 모으지만 그건 상위 20프로 이내고
    보통 연애하면 돈 못모으고
    연애 포기하면 그나마 조금씩 모음
    근면성실하게 살아도 무언가를 포기해야될게 많음

    2025-06-26 10:45

    profile_image
    @뭐니머니-v5j  오래 전

    빚없으면 됩니다

    2025-06-26 10:32

    profile_image
    @홍설빠돌이  오래 전

    잘살고있는거임..

    2025-06-26 07:52

    profile_image
    @StarScream2023  오래 전

    빚없으면 성공한거임...

    2025-06-26 05:12

    profile_image
    @스미스텔스  오래 전

    제 주변에도 20대 후반인데 천만원도 못모은 사람 있어요...나름 열심히 살려 애는 쓰는데 체력적으로 10시간씩 12시간씩 근무 하는것에 많이 힘들어하고 뭣보다 사람 많은 조직에 들어가 사람에 치이는걸 못견뎌 하더라구요 그래서 보통 편의점 야간 알바를 1년ㅓ정도 하다가 쉬다가를 반복 하는지라 돈 모으기가 쉽지 않은.. 주변에선 더 나이 먹기전에 자격증 따서 전문직에 도전해라..더 이 악물고 살어라..남들도 다 버티며 산다...이러지만 진짜 본인만의 인생 템포가 있는건지 남들처럼 사는게 버겁고 숨 막힌다고 ...아예 히키코모리 안하고 사는게 어딘가 싶었슴 ???

    2025-06-26 04:32

    profile_image
    @숭어-l6i  오래 전

    월에 100만원씩 모았다면 3년정도는 모은거 아닌가?

    돈 없으면 어떰
    결혼만 안하면 그만 ㅇㅇ

    2025-06-26 00:34

    profile_image
    @타운브라더  오래 전

    빚 없는거만 해도 상위 30프로임 ㅋㅋㅋ

    2025-06-27 21:12

    profile_image
    @당분중독자-v9h  오래 전

    늦게 학업을 해서 그 여파로 늦은 취직 , 또는 가족에게 쓰기 셋 중하나라고 봅니다.
    저런 고민이 많으신분들은
    토스 깔고 지출항목이 무엇이 제일큰지 보는게 좋습니다.

    2025-06-27 20:30

    profile_image
    @이진석-w9l  오래 전

    모쏠의호흡

    2025-06-27 17:07

    profile_image
    @jang-o2j  오래 전

    20대  후반 졸업.
    학자금 대출 있고. 하면 그 나이쯤 그정도면 적당한거 아닌가요

    2025-06-27 11:11

    profile_image
    @svd1902  오래 전

    모두가 성공하면 내 자리가 없어진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2025-06-27 09:40

    profile_image
    @sorry12543  오래 전

    내나이 34세 2018년 삼성그만두고 모은돈 7200 퀀텀에올인 11만원에 물려있음
    죽고싶다

    2025-06-27 02:20

    profile_image
    @flex8664  오래 전

    진짜 30대 중반에 지인이 1명도 없다는건
    그 동안 이기적으로 살아왔다는 증거임

    2025-06-27 00:28

    profile_image
    @여성-t9v  오래 전

    하위 20%라 결혼못함
    보통 1억이상은 모았어야 정상이긴 함

    2025-06-26 23:57

    profile_image
    @내절친유튜브  오래 전

    저런사람 흔한데

    2025-06-26 21:49

    profile_image
    @문건우-x1b  오래 전

    나도 그런데 지인 3명정도 40대임ㅜㅜ

    2025-06-28 19:54

    profile_image
    @무념무상-h1s  오래 전

    빛만 없어도 좋은거죠

    2025-06-28 18:42

    profile_image
    @haneul_yuri121…  오래 전

    세상에....세상 3/1도 안살아봤는데 저런 험한말을..

    2025-06-28 17:31

    profile_image
    @맛만봄  오래 전

    뭔상관 그냥 남한테 피해안주고 내삷 살다가면되지 주변보면 그닥 잘난놈도 없던데

    2025-06-28 16:01

    profile_image
    @천둥-s8m  오래 전

    어떻게살았기에  2년정도면3000모으는데 부모봉양하셨나

    2025-06-28 15:23

    profile_image
    @djrjdeve1293  오래 전

    31살임 8000모음 근데 1년에 해외여행 두번씩 감 혼자가서 게스트하우스에서 1일 경비 10만원 이내로 7일여행가는데 90도 안씀

    2025-06-28 11:11

    profile_image
    @dha752  오래 전

    50대에도 돈백만원도 없는 사람이 있더라..... 빚이 없는 것만으로도 잘해낸거야

    2025-06-27 21:54

    profile_image
    @catiakim877  오래 전

    그냥 집안이 어려워서 생활비 대다보니 어쩔수없이 돈없는게 아닌지

    2025-06-29 18:28

    profile_image
    @레드팬더-x1p  오래 전

    30대 초중반  -1000만
    쓰리잡,
    카드연체전화 매일옴,
    30대 중후반 1억
    30대 후반 10역
    40대 초반 ㅇㅇ억

    2025-06-29 13:59

    profile_image
    @기명-e2h  오래 전

    30중반에 1억? 서민이 그게 가능하나

    2025-06-29 11:27

    profile_image
    @ssa100e  오래 전

    뭘 저렇게 자기비하에 쩔어있냐 좀 딸리긴한데 그래도 절망적이진 않구만

    2025-06-29 09:22

    profile_image
    @파티-g5p  오래 전

    50대인데 5만원 있다.ㅋ

    2025-06-28 22:49

    profile_image
    @user-yk382p53j…  오래 전

    20살부터 29살까지 허덕이면서 번돈이 30살부터 34까지 번돈보다 반에반에 반도 안됨. 20대는 인턴쉽도 뛰고 신발세일즈맨도 하면서 이게 맞나 싶었는데 한번 트이고 계획적으로 살다보니 주위에 즐겁고 인생 한번 사는거다 라고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돈을 모았냐고 물어봄. 답은 다 자신에게 있다. 열심히 화이팅

    2025-06-30 18:05

    profile_image
    @salvia6231  오래 전

    3200... 내월급 세후 3달치 정도네

    2025-06-30 15:36

    profile_image
    @매우지니어스  오래 전

    어릴때부터 직장생활했던 여자들도 30대 중반에 결혼하면서 2~4천만원 들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글쓴 분이 굳이 자학할 필요는 없는듯.

    2025-06-30 15:23

    profile_image
    @king_singdai  오래 전

    30대중반에 3200이면 나름상타치야 300도없는애들태반이고 빚쟁이들은 널리고널렸다 빚없는거에 감사하자 친구야

    2025-06-30 14:33

    profile_image
    @창렬스러운혜자누님  오래 전

    30 들어서기 전에 억대자산 달성하고 나머지 내돈내산 ( 자차, 보험, 통신비, 생활비 등 ) 하고 사는데 부모님이 엠생 취급하심 ?? 물론 지금 공공기관  기간제 근로 하고 있고 제대로 된 직장과 직업을 갖지 못한게 흠이긴 함. 취업에 결혼까지 바라던데 다시 방 따로 잡을까 생각 중

    2025-06-30 13:39

    profile_image
    @킹트-l9v  오래 전

    100조 자산가 90세 워런버핏 옹이랑 인생 바꿀수있으면 바꿀거임? 반면 저 버핏옹한테 3200만원가진 35살로 돌아가라고하면 100조 주고도 돌아갈거임

    2025-06-30 11:56

    profile_image
    @i오드리햇반ii  오래 전

    빚만없어도 중박은치는인생아닌가?

    2025-06-30 02:09

    profile_image
    @donghakant  오래 전

    아니뭐 자기가 등록금이랑
    생활비 지원 없이 다 처리했음
    그럴수도 있고

    근데 평범하고 무난했는데
    객관적으로 쓴거면 답 없는 건 맞지

    근데 사람없고 여행한번 못가봤다
    그럼 뭔가 개빡세게 살았다는 건데

    그렇다면 돈이라는 건
    결국 노동소득보다 레버리지를 통해
    버는게 가장 크므로 중장년기에
    소득윽 현재로 땡겨올 방법을 찾아서
    뭔가 터트려 보시길…

    긍정적인 점은 메타인지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개선점을 찾아 앞으로 발전한다면
    지금은 불만족 스러운 삶이
    정반대로 아주 만족하는 삶으로
    바뀔꺼라는 가능성이 보여서 좋네요

    자가 니즈를 딱 아네
    돈많이 벌고 싶다
    사람많이 만나고 싶다
    여행 자주가고 싶다
    주식 코인도 하고 싶다

    인생은 길게보면 리스크는 낮습니다
    길게 보세요 인생은 후반전입니다

    2025-06-30 00:43

    profile_image
    @바리-c7w  오래 전

    여기는 20대에 평균 억대를 가지고 계시는군요

    2025-07-01 15:23

    profile_image
    @또잇-p3j  오래 전

    이혼함 애있음 33임  결혼할때 2000 들고감  현재 3000모음 ..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음  이혼안하고  계속 살고잇다면  돈은 없을지도?  결혼 자체를 안했다면  6천 정도 모앗을거 같고 그닥 차이 없음 중요한건 가치가 중요함 돈보다 큰가치에 투자 하고 몸건강하고 빚없고  그거면 성공한 인생인듯

    2025-07-01 12:17

    profile_image
    @Jelly____oOo  오래 전

    나는 30평대아파트,4천만원대자차 둘다 있는 30대중반인데 현금2천밖에 없다고 결혼파혼당함..

    2025-07-01 11:20

    profile_image
    @알바트로슝-l1n  오래 전

    여성 눈에 잘못. 대한민국의 인생판사는 여성이다.ㅋㅋ 그판사의 전재산은 마이너스통장으로 만든 3천만원.

    2025-07-01 01:08

    profile_image
    @jk7336  오래 전

    삼천이면 주식이나 ETF 시작하기 딱 좋은 시드 머니 아닌가?

    2025-07-01 00:58

    profile_image
    @션킴-e9x  오래 전

    부럽다

    2025-06-30 23:40

    profile_image
    @김지훈-x5g4g  오래 전

    아무것도 안하는데 돈이 없는것도 신기하네

    2025-06-30 23:39

    profile_image
    @sirius-ws4mc  오래 전

    그돈없는 사람도 엄청많아요

    2025-06-30 23:22

    profile_image
    @징징이-i9v  오래 전

    살면서 보니까 60대인데도 자산이 마이너스인 노답들도 많이 보이더라

    2025-06-30 21:31

    profile_image
    @앨리스-f4v  오래 전

    아프지만 않아도 감사

    2025-07-02 15:53

    profile_image
    @고고꼬우  오래 전

    아이고~  돈이 문제가 아니라 자기인생에 만족도가 떨어지고 자존감도 같이 떨어지는게 보이는게 문제인거같아요~~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없는거니깐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2025-07-02 12:40

    profile_image
    @유트브이용자11  오래 전

    잘못살았다고 생각하면 더 열심히 사람 만나고 돈도 모으면 되지.
    30대중반이면 인생의 1/3도 안살았음

    2025-07-02 10:55

    profile_image
    @가비오빠-c7b  오래 전

    머니 빌려주지 말고 술도 쫌줄이고 그라믄 된다
    많이 모은건 아니지만  적지도 않다고 본다 올해부터 더 빡시게 통장 무게 무겁게 가보자잇 ?

    2025-07-02 09:28

    profile_image
    @uunvoid  오래 전

    얼마를 모았든 사기, 해킹 한방에 전재산 다 날리는 뉴스가 많더라. 모르는 링크 한번 눌렀다고

    2025-07-02 08:52

    profile_image
    @인면어-d3q  오래 전

    빚없는게 어디여 그리고 저분보다 돈없는사람 엄청 많다 일단 모은게 대단하다고 본다

    2025-07-02 01:50

    profile_image
    @魯善益  오래 전

    지금 돈이 없는 사람보다 꿈도 미래도 없는 사람이 더답이 없는거다…..돈이란 없다가도 있고 있다가도 없다…..남의 이목 신경쓸거 없다…..

    2025-07-01 22:32

    profile_image
    @seola7  오래 전

    주 6일 근무 해봐라 돈이 쌓인다 쓸날 보다 벌 날이 많으면 된다

    2025-07-03 21:07

    profile_image
    @jro3041  오래 전

    남하고 비교하며 살지마세요. 자신만 불행해집니다.

    2025-07-03 20:54

    profile_image
    @journeyoflife1…  오래 전

    60대에 자가없는 사람들도 많음.. 30대중반이면 아직 젊었으니 일 열심히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좋아짐. 이런거보고 난 망했구나 하고 자괴감들지 않았으면 함.

    2025-07-03 19:38

    profile_image
    @미쵸미쵸-s3o  오래 전

    빚 없는거만해도 성공이다.

    2025-07-03 15:55

    profile_image
    @user-fx5ue8rh4…  오래 전

    빚 없으면 그나마 다행임.
    대출 받고 빚쟁이들 존나많음

    2025-07-03 13:31

    profile_image
    @레드불-w5e  오래 전

    나는 35살에 -300만원이였음

    2025-07-03 12:59

    profile_image
    @쿨하게가자  오래 전

    내가 50넘어서 통장좀 보자고 했더니 100만원도 없더라
    여자한테 돈관리 맡기지 마라
    인생 조진다

    2025-07-03 12:31

    profile_image
    @siria3528  오래 전

    빚없는거만해도  성공한거임

    2025-07-03 07:54

    profile_image
    @fjslldlfsd  오래 전

    30대중반 여자가 3천 모았으면 무개념이고 30대중반 남자가 3천 모았으면 그럴 수 있는거냐 선택적 공감이냐 곷추들아?

    2025-07-02 23:12

    profile_image
    @fjslldlfsd  오래 전

    30대중반에 1억도 없는게 일반적이진 않는데 댓글들 거지들만 달았나

    2025-07-02 23:11

    profile_image
    @김지원-l9j1h  오래 전

    빚만없어두 잘 사는거임 살아보니 ㅠ

    2025-07-04 19:57

    profile_image
    @sanma24s  오래 전

    심각한거 맞긴 함, 1억까진 아니어도
    30대 중반이면 7천 정도는 있어야됨.
    거기서 차같이 감가되는 것을 뺀다 하더라도 5천 이상.

    그리고 글쓴이는 단순 돈만 없는게 아니라 인간관계가 단절돼있음.
    저거는 그냥 숨만 붙어있는 거임.

    2025-07-04 19:48

    profile_image
    @Dorai7  오래 전

    앞으로 살날이 길면 50~60년은 될텐데 벌써 저러면 어뜩해

    2025-07-04 19:34

    profile_image
    @퇴물도살자  오래 전

    돈을 떠나서
    주변에 연락하고 지내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는데도
    잘못됐다고 생각 안하는 게 더 큰 위기 아닌가요?
    이 사람이 진짜 위기 같은데 ㅋㅋ

    2025-07-04 19:33

    profile_image
    @뿌뚜뿌꾸-f4v  오래 전

    내잘못 100%에서 뭔가 큰사고가 있으리라 여?겨짐

    2025-07-04 17:51

    profile_image
    @성이룸-j9d  오래 전

    참 희망적이고, 격려하는듯한 말들이 많은데
    현 시대에는 적게 모은게 맞음... 노후 생각해보면 평탄하게 퇴직까지 아무일 없으면 상관없는데, 그럴리가 없잖음

    1. 투자를 잘한다.
    2. 은퇴까지 진짜 아무일없이 순탄하게 일하며 산다.

    둘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저 속도로 모으면 나중에 힘들거임

    돈 없는 사람들? 많음. 그 사람들이 인생 망했다고 하는게 괜히 그러는게 아님.

    2025-07-04 16:57

    profile_image
    @minlove3703  오래 전

    통장에 잔고가 백만원도 없는 사람도 있는데 뭐가 잘못 살았다는건지? 놀아보지도 못한게 후회되진 않은 걸까

    2025-07-04 10:18

    profile_image
    @신령-k7v  오래 전

    30대에 아직 마이너스에 빚있는 친구놈들 많아요 사업도하고 실패도해보고 이리굴러가고 저리 굴러가는 애들 많습니다. 3천이 어디에요 지갑사정 안좋은 사람도 널렸어요 자기 벌어먹고 잘살정도면됩니다. 자기 만족도는 자기가 채우는거지 남이 채워주지않아요. 친구들 천만원도 없이 결혼해서 다들 잘먹고 잘살아요 집도있고 차도있어. 노력하면됩니다.

    2025-07-03 23:35

    profile_image
    @lololol-mv  오래 전

    근데왜돈이없냐 저래살았는데

    2025-07-05 18:09

    profile_image
    @iuoy7235  오래 전

    평생 노력안하고 산 결과임 대충살면 저렇게 됨

    2025-07-05 11:22

    profile_image
    @user-rx7yg9zi7…  오래 전

    3천이면 충분히 잘모은거임 막 사람들 결혼할떄 억억 하는게 그거 다 대출끼고 부모돈 빌린거 남자 신입 평균이 29살인거 감안하면 잘산건데...?

    2025-07-05 10:34

    profile_image
    @AIUniverse-y6w  오래 전

    돈은 있다가도 없는건가봐요. 지금부터라도 모으면 됩니다. 저는 나이 34이고 남들 쓸데 안쓰고 차곡차곡 모아서 1억3천정도 모았는데 전세사기 당해서 모은돈 다 날리게 생겼네요. 3천만원 넘게 모아보셨다면 앞으로도 잘 모으실수 있는 기반이 있으신거에요. 화이팅 합시다

    2025-07-05 10:12

    profile_image
    @언제나지금처럼-z6g  오래 전

    60대에 전세보증금 5000이 전재산인 사람도 있음

    2025-07-04 23:38

    profile_image
    @god-yd2nv  오래 전

    30대중반 재산
    1.재개발될곳에 집 한채 현재 전세줌
    2.현 살고있는곳 전세 보증금 2억(대출5천받음)
    3.차 아방이AD
    4.보유현금 0원
    ㅎㅌㅊ?

    2025-07-04 21:46

    profile_image
    @아기드래곤-g8h  오래 전

    많은 남자들이 그렇게삽니다 괜찮아요

    2025-07-06 21:01

    profile_image
    @zlsmep55  오래 전

    30대 중반인데 전재산이 3200만원이면 ㅈㄴ잘모은거같다고 생각함 지금 20대 초반도 취업못하고 백수짓하고있는데 30대중반이면  3200만원은 대단한거임 친구도 친구이지만 친구도 잘만나야댐

    2025-07-06 19:21

    profile_image
    @그랜드나기의철권이야  오래 전

    빚없고 몸건강한게 얼마나 축복받은건지...
     SNS의 허세와 시기질투에 '착각'을 하고 살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2025-07-06 18:10

    profile_image
    @Lee-pj2um  오래 전

    남자 기준 최소한 1억 이상은 모을 수 있진 안나?

    2025-07-06 12:35

    profile_image
    @이희용-v4e  오래 전

    그래서 25만에 표를 팜....

    2025-07-06 10:27

    profile_image
    @Ssss-y8t2j  오래 전

    어휴 3천부럽다 야...

    2025-07-06 09:06

    profile_image
    @김성주-x3o8b  오래 전

    불쌍한 인간이네

    2025-07-06 08:44

    profile_image
    @정지민-j2z  오래 전

    빚없으면 성공 몸 건강하면 감사  가족들중에 아픈사람 없어도 감사

    2025-07-07 16:27

    profile_image
    @최페  오래 전

    50대에 원룸 사는사람도 많고 40대에 돈 천 없는사람도 많고 30대에 모은돈은 커녕 빚있는 사람도 많을건데

    2025-07-07 14:03

    profile_image
    @work-out39  오래 전

    30대중반인데
    왜3200인데?

    2025-07-07 09:14

    profile_image
    @맙소사-t8e  오래 전

    아닌데???
    여자들은 나이 상관없이 결혼할 때 3천만 가져오잖아.

    2025-07-07 08:27

    profile_image
    @냥아치-m2n  오래 전

    마이너스인생 사는사람들이 태반이다

    2025-07-07 07:22

    profile_image
    @FirstInLastOut…  오래 전

    니미 ㅅㅂ 난빚만 2400만인데  나가뒤지라는거냐?

    2025-07-07 01:31

    profile_image
    @기준좌  오래 전

    스스로 굴러들어온 복도 차버릴 생각 마인드임
    충분히 멋지게 살고있는데
    비교하기 시작하면
    천국도 지옥으로 변함

    때가되면 알게될껀데
    늦지않기를

    2025-07-06 22:52

    profile_image
    @정민-t8d  오래 전

    30대 3200이면 괜찮지. 난 빛 갚다가 끝남. 놀고 먹고 해외여행 이런거 쓰느라 없는것도 아니고 주말에도 못쉬고 주당 100시간씩 일했는데 일 말아먹고 그렇게 됐음. 그래서 지금은 그냥 회사다니며 월급받고 사는데 차라리 마음 편함.

    2025-07-08 19:09

    profile_image
    @이기문-b8i  오래 전

    인생 망했다고 생각 되면 걍 로또 꼴아 박고 꽝되면 재시작 해 ㅋㅋㅋㅋ
    요즘 3천200만원이 적은 돈이라고 생각하나.....

    2025-07-08 17:46

    profile_image
    @김현준-e7n2v  오래 전

    객관적으로 못모은거 맞는데.. 항상보면 대중들은 잘나가는사람들은 내려치기하면서 욕하고 못나가는사람들은 올려치기하면서 띄어주는경우가 많더라..

    2025-07-08 16:58

    profile_image
    @뱅먀  오래 전

    부모님이 경제교육 진짜 빡세게 시킨집 아니고선 본인 스스로 알아서 빡세게 모으는사람 잘 못봄 ㅠ 나와살면 더 힘들고 ,, 1억씩 모을려면 나와살아도 최소 200중후반에 7-80퍼씩 매달 저금해야 가능

    2025-07-08 16:56

    profile_image
    @단감두개  오래 전

    가난한건 부끄러운게 아니에요. 거꾸로 읽어 보세요.... 난가?

    2025-07-08 16:16

    profile_image
    @닁닁-p2n  오래 전

    모아둔돈 있는게 어디냐ㅋ

    2025-07-08 12:59

    profile_image
    @scientiaetcult…  오래 전

    사람들이 1억 모으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몰라..??

    2025-07-08 11:10

    profile_image
    @mundowhite6563  오래 전

    일꾼 4마리로 확장도 안하고 테크만 올린듯? 지금부터 일꾼도 뽑고 확장하면서 즐겜모드로 가면됨 그시절 임요환이 와도 이기지는 못하니 gg칠거아니면 즐겜하자

    2025-07-08 09:19

    profile_image
    @lifestylek8983  오래 전

    학자금 갚았나 보지 뭐...

    2025-07-08 08:50

    profile_image
    @unnhh-q7t  오래 전

    혼수 3천 모았네

    2025-07-08 07:51

    profile_image
    @yongpac784  오래 전

    댓글보니까 답없는것들많네..
    열심히좀살아라..
    쥐뿔도 없는것들이 해외여행가고 비싼커피사쳐먹고 그러면 돈이모이니??

    2025-07-08 07:48

    profile_image
    @장희선-h8q  오래 전

    실패는 없음 .과정일 뿐임

    2025-07-08 07:46

    profile_image
    @밤바바바밤  오래 전

    저도 없는데....걱정이 태산이내요...

    2025-07-08 00:54

    profile_image
    @박성식-f9p  오래 전

    희망을 가지면 된다.
    그게 무엇이 되었든지간에 희망이 있다면 인간은 살아갈 수 있다.
    희망이 없을 때 유일한 희망은 희망을 갖는 것이다.
    모순적이지만 그래야만 인간은 살아갈 수 있다.
    하루하루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다.

    2025-07-07 23:08

    profile_image
    @비타민-d7o  오래 전

    빚이 3000인 사람도 부지기수임

    2025-07-07 22:21

    profile_image
    @트라이앵글-n9r  오래 전

    근데 주식 코인으로 날리지않고 일확천금 노리지않고성실히 일했으면 왜 못모으지...?

    2025-07-07 22:02

    profile_image
    @코쟁이-h8e  오래 전

    괜찮아 아직 한창때인데 지금부터 열심히 살면 돼

    2025-07-09 21:17

    profile_image
    @FUFU_0812  오래 전

    과거 잘못 살았으면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살 생각을 해야지 무슨 포기부터 하고 자빠졌냐 ㅡㅡ
    포기할건 포기하고 버릴껀버리고 자기 인생 자기 리모델링 해야지 저러다 또 10년뒤에 40대 중인데 모은돈 5천만원 인생 잘 못삼 이러고 있겠지
    사는건 그냥 사는 겁니다.

    2025-07-09 21:16

    profile_image
    @정우일-m4g2v  오래 전

    집에서 돈달라고안하면다행

    2025-07-09 18:56

    profile_image
    @Mona-BBB  오래 전

    중학교때 집망하고 20대초반부터 벌어서 40대 코앞인데 5천도 겨우 모음 그동안은 온가족이 다 빚갚는데 매달림 엄마아빠 미안하다고 우는것도 지겹고해서 그냥 연락 잘 안하고 돈만보냈었음 저 사람처럼 투자는 꿈도 못꾸고 집도 차도 없음 연락하는 사람도 없음 그냥 이게 인생이구나 하고 살고있음 그냥 내 템포로

    2025-07-09 18:36

    profile_image
    @so639  오래 전

    돈을 못 모았다고 자책할 사람이면
    돈이 많아지면 이 돈 가지고 뭐 하지? 나 앞으로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그런데 돈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유지하고 관리하고 그걸 또 불려야 할 생각을 하면서 돈 자체에 대해 조심성, 쉽게 말해 돈 자체에 경계심이라는게 생겨야 함. 모은 돈의 액수에 꽂혀가지고 이 돈 가지고 어떻게 살지 하는 그 세월동안 계속 가난한 마인드로 가난하게 사는거임.

    2025-07-09 17:04

    profile_image
    @황선금-h8m  오래 전

    36살인데 겨우 5000모아남 20대에 장사한다고 6천정도날림 다시 사업못함 꿀생각못함 지쨔

    2025-07-09 16:51

    profile_image
    @kimtw9794  오래 전

    개빡치네.. 댓글로 뭐라할 힘도 없다

    2025-07-09 14:28

    profile_image
    @쁘린이-s  오래 전

    40대도 대부분 빚천지임 잘사는거임ㅋㅋ

    2025-07-09 13:48

    profile_image
    @가만안둔다-s6f  오래 전

    혼자 살아라

    2025-07-09 05:58

    profile_image
    @히야형  오래 전

    결혼안하면 모든게 해결됨

    2025-07-08 22:39

    profile_image
    @korea2130  오래 전

    저는 올해 38살인데요. 저는 가지고 있는게 많네요. 돈을 3억 모았습니다. 헌혈을 292번 했습니다. 5km달리기대회 나가면 10등 안에 드네요. 운좋게 1등한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20대 시절엔 패배자였죠. 히키코모리 인적도 있었고, 청년백수 시절도 있었습니다. 중독(스마트폰, 인터넷, 게임~)에 빠져서 인생을 허비하기도 했었죠. 인생의 패배자라고 느끼는 사람들은 고통에 맞서싸우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저처럼 패배자에서 벗어날수가 있습니다.

    2025-07-08 21:33

    profile_image
    @dsfdfapklqpkp2…  오래 전

    도박에 안빠진게 어디냐

    2025-07-10 20:32

    profile_image
    @정동석-l7q  오래 전

    나이43  모아둔돈2억 코인으로날림 그리고결심함 그냥나한테 다쓰자  결혼안함 모아둔돈없음

    2025-07-10 18:40

    profile_image
    @midich  오래 전

    인생에 늦은건 없으니 생각났을때부터 실천하도록 합시다 시봉

    2025-07-10 15:45

    profile_image
    @스울스울스울  오래 전

    얼마 버는지가 중요하더라 금방 따라잡는다

    2025-07-10 10:37

    profile_image
    @Aa-f6qq  오래 전

    ㅋㅋㅋ카푸어들도 삐까리인데 ㅋㅋㅋㅋㅋ 뭔 ㅋㅋㅋㅋㅋㅋㅋㅋ 적당히 모으면서 돈 굴리는거여 ㅋㅋㅋㅋㅋ 쓸데없는거에 돈쓰지않는게 어디임 ㅋㅋㅋㅋ

    2025-07-10 07:14

    profile_image
    @JJoa00  오래 전

    모은 돈이 아니라 쓰고 남은 돈이지ㅋㅋㅋ 유흥 적당히 해라

    2025-07-10 05:36

    profile_image
    @수소-m9r  오래 전

    3000이면 투자하먼 1억 넘는건 시간문제

    2025-07-10 03:29

    profile_image
    @sonialee8944  오래 전

    나랑 비슷하네. 난 20대후반에 첫 취업하고 30대 중반 될때까지  총  3년 좀 넘게 일했는데.. 중간에 암 걸리고 몸도 다쳐서 3년 쉬어서 그런거긴 하지만.. 병이랑 생활비 떄문에 일하며 모은 돈도 다 썼고. 지금부터라도 부지런히 모으면 되는거야.  병은 진짜 어쩔 수 없는거니 맘 비우고 내 속도로 살려고 노력중..!

    2025-07-10 01:55

    profile_image
    @milkkuutea  오래 전

    여자면 괜찮은듯

    2025-07-09 23:49

    profile_image
    @snowman6622  오래 전

    30대 중반에 3200만원이면 선방한 것 같은데? 저의 경우 30에 대학 졸업하고 학자금 대출 천만원 있었죠. 중간중간 인생의 굴곡이 있어 30대 중반에 천만원 밖에 없었음.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삶의 속도로 평정심을 가지고 사는 게 중요합니다. 건강도 재산이니 관리 잘하고 인생 장기전이다 생각하고 살면 됨. 관뚜껑 닫힐 때까지 사람의 인생은 장담하면 안됩니다. 수억 벌었다가 투자나 사기로 전 재산 날린 사람도 많습니다.

    2025-07-09 23:16

    profile_image
    @qkr816  오래 전

    응 잘모았ㅅ는데

    2025-07-09 22:33

    profile_image
    @cskim5548  오래 전

    마흔인데
    돈 20만원 있고
    7살짜리 애는 교육 시키겠다고
    70만원씩 학원은 보내면서
    월세는 두달 밀린 어처구니 없는 인간도 있습니다.

    2025-07-09 22:04

    profile_image
    @junjunjun.  오래 전

    36살  2억 ... 자차있고 개인 사업장 있음

    2025-07-11 19:50

    profile_image
    @Lavigne90  오래 전

    비슷한 나이때라 공감이 많이 가네
    지금 돈 없는건 어쩔수 없지만 앞으로 어떻게 해서 돈을 불릴건가 잘 생각하고 계획을  잘 짜는게 중요한거 같음
    사치로 쓰는 비용을 줄이고
    자기 개발 해서 더 나은 환경으로 갈려고 노력을 해야 나아진 삶을 살지 않을까?

    2025-07-11 19:02

    profile_image
    @어쩐지-u9g7e  오래 전

    머가 문제지?

    2025-07-11 18:46

    profile_image
    @sonni8987  오래 전

    난 30살에 빚이3억이다 아 근데 집이 6억임ㅋ

    2025-07-11 16:22

    profile_image
    @farmerkim8022  오래 전

    1억을 안모아봐서 잘 모른느듯.. 1억모으면 돈을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더 열심히 살게 됨 부동산구입하는거 아닌이상에야 돈이 줄지를 않음

    2025-07-11 15:48

    profile_image
    @choihyungyun  오래 전

    빚없는것만으로도 잘산거다

    2025-07-11 10:22

    profile_image
    @julysummer7353  오래 전

    몇년일했냐가 중요한거 아냐? 계속 공부했다면 그럴수있지 우울증이 더 문제인듯 우울감이 여기까지 느껴져

    2025-07-11 09:11

    profile_image
    @papapaapapapap…  오래 전

    괜춘함 ㅋㅋㅋ살면서 운좋은 시기들이 몇번있더라

    2025-07-11 07:49

    profile_image
    @hjoon1107  오래 전

    빚없는것도 다행인세대

    2025-07-11 06:54

    profile_image
    @poopoo0101  오래 전

    30대 까지 겜속에서 살았나보지

    2025-07-11 04:06

    profile_image
    @탐구생활-g4w  오래 전

    1년에 천만원씩만 모아도 1억은 모으겠다. 혼자 살거면 상관 없는데 결혼은 꿈도 꾸지 마라

    2025-07-11 02:03

    profile_image
    @Nasi-0826  오래 전

    32살 연봉 4000대... 4000만원모았다가 승진하고
    34살 연봉 7000대 9000모음 어느정도 연봉도 올라야 돈이모임
    좀더 버텨봅시다. 사람 어떻게될지모르는거임.. 건강한것만으로도 행복한거

    2025-07-10 22:25

    profile_image
    @unhye0116  오래 전

    빚없는게 어디야....

    2025-07-12 20:55

    profile_image
    @Wjwhdiskwn-m7h  오래 전

    아내가 30살에 6천 모은걸로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라면서 걱정했는데 양반이었네요.

    2025-07-12 16:02

    profile_image
    @작은사람-f4w  오래 전

    30대 중반까지 딱 그 정도 있었음...
    10년 정도 진짜 열심히 살았더니...
    차(비싼 차는 아님) 생기고...
    집(비싼 아파트는 아님) 생기고...
    재산은 30배 정도 늘었음...

    열심히 버텨봐...

    2025-07-12 14:48

    profile_image
    @rudska1027  오래 전

    뭐가 문제지? 직장 잘 다니고 있고 먹고자고 하는데 문제없고 급할때 쓸돈도 있는데? 30중에 꼭 1억씩모아야 정상이고 아니면 답없는 인생인가? 지인 친구 많아봐야 갈떈 어차피 혼자갑니다. 글쓴이의 문제는 저런게 불행하고 망한인생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 이거 딱 하나인듯. 전혀 망한게 없는 인생인데

    2025-07-12 14:24

    profile_image
    @숙신-g9i  오래 전

    돈모으기 딱좋은 환경이긴함

    2025-07-12 12:14

    profile_image
    @웅이-h8e  오래 전

    모은게어디냐 월100백 모아도 3년가까이를 모은거고 나는 혼자사니 모으는거보다는 좋아하는거함서 살았고 40넘기고 노년준비시작 ㅎ 늦은거는 없고 잘살아보세~~

    2025-07-12 12:07

    profile_image
    @티벤-b9v  오래 전

    아직 30대중반이면 사회생활 할 시간이 많은데 스스로 실패한 인생이라고 낙인 찍는게 제일 문제인듯

    2025-07-12 09:20

    profile_image
    @진호이-l2i  오래 전

    누군가가 생각난다

    2025-07-12 03:29

    profile_image
    @kyap4704  오래 전

    뭐 ㅋㅋㅋ 아줌마들 도태못혼인데 저정도 모았으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퐁퐁이도없는데 ㅅㄱ ㅋㅋ

    2025-07-11 23:42

    profile_image
    @ojh0420  오래 전

    40대 50대이후 저렇게 사는게 정답이란걸 느끼게 된다 아주 잘살고 있다 존경한다

    2025-07-11 23:25

    profile_image
    @ojh0420  오래 전

    아주 잘하눈거임 부자부모 아니고 일반 가정출신에서 저리 던 모은거면 대단한거임

    2025-07-11 23:22

    profile_image
    @짤라뿐다  오래 전

    30~40. 집구슥에세서 부모피빨고사는것들 천지임

    2025-07-11 23:16

    profile_image
    @abs2664  오래 전

    집안사정이 있으면 인정이지만
    본인사정으로 그런거면 문제있음

    2025-07-13 20:56

    profile_image
    @gfaertyvvdsaf  오래 전

    잘 살다가도 50  60에 망하는 사람들 많아요 건강하기만 하면  뭐든 합니다 일 못하는 순간  그때부터가 큰일이죠

    2025-07-13 20:30

    profile_image
    @십정동곧미남  오래 전

    난 36살인데 -3000 임ㅠㅠ부럽다

    2025-07-13 19:25

    profile_image
    @woodwest3189  오래 전

    32살=94년생 맞지?
    나랑 동갑인데 27살부터 200씩 적금함
    지금 차는 당연히있고 2억가까이 돈을 모음
    친구들이랑 놀꺼 다놀고 친구들도 많음
    나랑완전 정반대내

    2025-07-13 10:24

    profile_image
    @바고수익  오래 전

    ㅅㅂ30대후반에 빚만오천이다ㅜㅜ

    2025-07-13 10:16

    profile_image
    @user-iy3vu5ky3…  오래 전

    우리 부장님이 밥먹다가 너 한달에 50이라도 꾸준히 저축해봐라 해서 에이 그래서 언제 집사요.. 하니깐 너같은 마인드들이 모여서 현금 천만원도 없는사람이 대부분이라고함 여기 식당에 현금 천만원 있는사람 얼마나 될것같냐 하더니 생각보다 별로없다고…

    2025-07-13 09:49

    profile_image
    @qusnfabsk999  오래 전

    빚없으면 된거임

    2025-07-13 07:17

    profile_image
    @야옹이용융  오래 전

    대출끼고 집있는사람이 부자일까 저사람이 부자일까

    2025-07-13 04:56

    profile_image
    @YoteamoLOVE1  오래 전

    3200 이라니 부럽다
    난 마이너스다 ㅋㅋ

    2025-07-12 2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