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nk0u Search Engine
인기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더쿠
뽐뿌
인벤
MLB파크
루리웹
네이트판
클리앙
인스티즈
보배드림
웃긴대학
이토랜드
82쿡
SLR클럽
다모앙
가생이닷컴
해연갤
오르비
오늘의유머
개드립
와이고수
링크
링크공유
AI링크
HOT100
영상
실시간뉴스/시사/속보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오늘의 인기 영상
영화/드라마/OTT/신작
먹방/쿡방/요리/레시피
음악차트/뮤직비디오/KPOP
게임리뷰/e스포츠
스포츠/축구/야구/농구/올림픽
어린이/키즈콘텐츠
ASMR/수면/힐링
쇼츠/Shorts/숏폼/짧은영상
라이브방송/스트리밍/실시간
유머/밈/짤
베스트댓글/인기반응/리액션
해외이슈/글로벌트렌드
HOT 100
반려동물/동물/펫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과학/테크/IT트렌드
리뷰/언박싱
패션/뷰티/메이크업/스타일링
건강/운동/피트니스/다이어트
단기이슈/특집
DIY/취미/공예
자동차/모빌리티/리뷰
명장면/레전드/하이라이트
교육/지식/강연
브이로그/일상/여행/캠핑
자막/외국어/언어학습
연예/스타/인터뷰
사회/정치/이슈
인물/아티스트/채널
뉴스
정치이슈/속보
경제/금융/증권 트렌드
사회현안/사건/사고
연예/스타/K-POP
IT/과학/AI혁신
스포츠 핫이슈
글로벌/세계뉴스
건강/의료/질병정보
여행/관광/핫플레이스
문화/생활/트렌드
교육/입시/학습
지역이슈/현장뉴스
환경/기후/날씨
오피니언/칼럼/사설
영화
개봉 예정
인기 영화
최신 영화
평점 TOP
TV 인기작
TV 평점
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SOOP(구 아프리카)
치지직
많이 검색된 키워드
#
2025
#
2026
#
2027
검색조건
제목+내용
제목
내용
회원아이디
이름
and
or
로그인
회원가입
새글
최근 30일 이내 등록된 새글 이에요.
전체
글
댓글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y_d4UoCI067Mbzw-Z4AaABAg] 20년차 개발자 입니다. 지금은 아키텍처를 사람이 짜고 간단한 코드를 AI가 짜던 시대를 넘어 아키텍처도 AI가 80%는 만들고 사람이 나머지 20%를 수정해서 완성하는 경지까지 왔습니다. 적어도 내년, 후하게 봐도 내 후년이면 정말 진정한 의미의 딸깍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지금 에이전틱오케스트레이션도 상용솔루션으로 나오겠죠. 지금도 페이퍼클립이라는 오픈소스가 있고요. 결국, 나의 에이전트에게 얼마나 많은 토큰을 먹여 역할프롬프트를 정제하느냐의 단계로 넘어갈 듯 합니다. 이 또한 금방 자동화 되겠지만요.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zhkG9XRE5myTqmAcV4AaABAg] 인프라만 구축만 끝나면 그야말로 물장수가 따로 없겠네요. 지속비용은 전기와 시설유지보수뿐인데, 들어오는 돈은 홍수와 같을테니까요. 어차피 일반인들은 고급모델을 구경할 일도 없으니 손빨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의 로컬모델이 나오는거나 기다려야겠네요.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oP-xJBzqdzJNGuWx4AaABAg] 좀만 더 발전하면 로컬로도 돌려서 할텐데 아직은 개인컴으로는 16b짜리 모델 돌리기도 빡셈 ㅠ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B4hkFQY4j-rSDPep4AaABAg] 토큰이 ai시대에선 사실상 가상화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yMnxQzrnEI3rKmXd54AaABAg] 토큰 ㅈㄴ 아껴쓰는데 쟤네는 흥청망청 쓴다고? ㄷㄷ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zt9wkSgXPLW70-nct4AaABAg] 그냥 항상 개발자 사이에서 있어왔던 멍청한 문화 중 하나가 더 생겼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있던걸로는... 뭐 깃헙 커밋 개수보고 사람 평가하기가 비슷한거라고 할까요. 자연스러운 개발 과정에서 나오는 지표가 목적이 되는 순간 그건 지표로써의 기능을 완전히 잃어버린다고 봅니다. 토큰 사용은 그냥 많이 쓸라면 얼마든지 많이 쓸 수 있는건데, 오히려 적은 비용으로 똑같은 아웃풋을 어떻게 낼 수 있느냐를 연구해야죠.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zUxXmDIysMOcFACpZ4AaABAg] AI 쓰다보면 "다시해와"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인데 이딴걸 서비스 상품으로 팔고 있으니 골때림. 법적으로 재생성 하면 환불 하게 해야함. 안그래도 환각 문제 때문에 뽑아낸거 검토하면서 시간과 돈 둘 다 쓰는데 기껏 뽑아낸게 제대로 된게 아니면 토큰에 대한 비용만 날리는거임. 근데 이렇게 낭비되는 토큰도 경제에 잡히니까 거품소리가 안나올수가 없음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4ZKteX9ZRHVhZiip4AaABAg] 중국산 모델보면서 가성비가 좋다고 하는데, 같은 결과를 내기 위해 중국산 모델 100번 돌리는 내 시간이랑, 미국산 모델로 1~2차례만 돌리면 결과가 나오는 걸 보면 진짜 가성비라는게 어떤 의미인지 쉽게 알 수 있음. 단순 토큰당 가격이 싸다고 중국이 다 따라잡았다고 하기엔 아직은 이름.. 다만 중국이 제조업과 AI (정확히 로봇)을 연결하여 지금 미친듯이 발전하고 있는데, 이게 오히려 더 걱정임.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9McJ39H77ay7CKQp4AaABAg] 중요한 건 가치를 창출할 생각을 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물론 초기 단계이니 많이 써보면서 시행착오를 겪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장려하기 위해 이 정도는 씁시다라는 최소 토큰 사용량을 두는 건 좋죠. 하지만 토큰 사용량을 절대적인 성과 지표로 보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코드 라인 수를 성과로 잡는 거만큼이나 의미도 없고 위험할듯)토큰 비용 대비 아웃풋이 안나오면 의미가 없죠. 뭔가 본질을 흐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yi1FYNfMc5bQhrLUF4AaABAg] 이분 영상 볼때마다 일뽕이 아닐까 의심이 된다. 대부분 내용은 좋긴한데.. 디자인적으로나 시인성면에서나 딱히 좋아보이지도 않는데 계속 종이 쪼가리로 데이터를 보여줄려고 하네.. 이제 그만 좀 했으면 좋겠다. 자기 밑에 후배들도 많을것 같은데 후배 시켜서 컴퓨터 그래픽으로 바꿉시다.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IeAYh7RkM-C0mkLh4AaABAg]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랑 뭔 차이인지. 저렇게 돈을 써서 수익은 창출 하는건지 . 무엇이 남기게 저렇게 할 수있는건지. 가성비도 없거니와 , 무엇을 위해 저렇게 하는건지 정말 이해 할 수 가 없네.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zG91Zhoze98d-qwiJ4AaABAg] 이걸 보니까 확실히 중국의 ai기술력이 무섭네;;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xY3UQJ1BtAHNexXCJ4AaABAg] 클로드코드 110불짜리로 바이브코딩을 하는 개발자? 라고 해야 하나 마케팅이 주업무 인데 업무 속도가 느리고 내가 원하는 기능구현이 느려서 직접 작업을 하다가 결국 바이브코더가 됐음 문제는 처음에는 토큰 사용량이 엄청나서 사용비용을 줄이기 위해 유행하는 맥미니 24k 메모리로 돌려 보기도 하고 가성비 좋다는 중국모델 돌려 보기도 했지만 작업속도와 결과물 퀄리티가 클로드 opus4.7 이상 나오는 모델이 없습니다 가성비라고 광고하는것들 광고는 많이 하지만 결국 실무자들은 최고의 모델만 쓸수 밖에 없습니다 , 많은 모델을 사용해 본 실무자로 보자면 현재 코딩 최상권은 클로드이고 중국 모델들은 거진 맥미니 로컬정도 보다 좀 나은수준? 제가 경험해본바로는 중국 아직 멀었습니다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uEaYJR_lj7n6tmKF4AaABAg] 그게있어야 버스를 탈수있어요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연봉 7억 개발자면, 토큰에 3억은 써야죠" / 오그랲 / 비디오머그
[댓글]
[ytcid:UgwKhxbGN_QUtwVkWjJ4AaABAg] AI가 진짜 웃긴게 90%는 AI가. 지시및 진짜 총괄을 하는거 진짜 인간개입이 필요함 ㅋㅋㅋㅋㅋㅋㅋ 이거진짜웃긴사실임
2026-05-06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처음
이전
12851
페이지
12852
페이지
12853
페이지
12854
페이지
12855
페이지
12856
페이지
12857
페이지
12858
페이지
열린
12859
페이지
12860
페이지
다음
맨끝
Guest
로그인
회원가입
인기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더쿠
뽐뿌
인벤
MLB파크
루리웹
네이트판
클리앙
인스티즈
보배드림
웃긴대학
이토랜드
82쿡
SLR클럽
다모앙
가생이닷컴
해연갤
오르비
오늘의유머
개드립
와이고수
링크
링크공유
AI링크
HOT100
영상
실시간뉴스/시사/속보
AI생성형/AI이슈/AI활용법
오늘의 인기 영상
영화/드라마/OTT/신작
먹방/쿡방/요리/레시피
음악차트/뮤직비디오/KPOP
게임리뷰/e스포츠
스포츠/축구/야구/농구/올림픽
어린이/키즈콘텐츠
ASMR/수면/힐링
쇼츠/Shorts/숏폼/짧은영상
라이브방송/스트리밍/실시간
유머/밈/짤
베스트댓글/인기반응/리액션
해외이슈/글로벌트렌드
HOT 100
반려동물/동물/펫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과학/테크/IT트렌드
리뷰/언박싱
패션/뷰티/메이크업/스타일링
건강/운동/피트니스/다이어트
단기이슈/특집
DIY/취미/공예
자동차/모빌리티/리뷰
명장면/레전드/하이라이트
교육/지식/강연
브이로그/일상/여행/캠핑
자막/외국어/언어학습
연예/스타/인터뷰
사회/정치/이슈
인물/아티스트/채널
뉴스
정치이슈/속보
경제/금융/증권 트렌드
사회현안/사건/사고
연예/스타/K-POP
IT/과학/AI혁신
스포츠 핫이슈
글로벌/세계뉴스
건강/의료/질병정보
여행/관광/핫플레이스
문화/생활/트렌드
교육/입시/학습
지역이슈/현장뉴스
환경/기후/날씨
오피니언/칼럼/사설
영화
개봉 예정
인기 영화
최신 영화
평점 TOP
TV 인기작
TV 평점
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SOOP(구 아프리카)
치지직